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BOTZ - Global X Robotics & Artificial Intelligence Thematic ETF(4차산업혁명 : 로봇, AI 투자) !!
    카테고리 없음 2020. 2. 14. 06:39

    ​ Global X의 BOTZ은 4차 산업 혁명의 핵심인 로봇과 자율 주행 기술 등 인공 지능(AI)중견 기업의 투자하는 ETF이다.20일 6년에 처음 설정되고 연간 운용 수수료는 0.68Percent에서 다소 높은 편이었다.배당 수익률은 연일.2Percent이며, 영일회 배당을 실시한다.​ 첫 상장 후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훙미이 높은 영토 소솔쵸은 후(후)불과 일년 만에 수익률이 00Percent에 달했지만 일 8년 4월부터 본격적인 조정 기간을 걸고 아시아, 요즘은 첫 상장 후 수익률이 무려 40Percent정도 된다.비슷비슷한 ETF에 ROBO(Global Robotics and Automation Index ETF)가 있다.BOTZ와 ROBO는 구성 종목과 영토의 비율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데 ROBO는 BOTZ보다 2배 많은 87종목에 투자하고 영토도 미국의 비율이 45Percent에 더 크다(BOTZ는 일본의 비중이 49Percent)


    >


    20하나 9년 4월 일일이 BOTZ은 총 36개의 중견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.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중견 기업은, 전세계의 로봇 수술을 받는 중견 기업인 미국의 Intuitive Surgical이었다.그 밑에서는 영업 이익률 50%대를 자랑하는 하나 그의 키엔스 미쓰비시, 파낙 등 하나 폰 중견 기업이 상위를 구성한다.딥러닝 등 AI 관련 분야의 세계적인 기술을 가진 NVIDIA도 눈에 띈다.​


    >


    ​ 섹터의 비율을 보면 당연하지만 산업 및 기술 주식 비중이 75%를 차지한다.​ 헬스 케어도 하나 4%자기 차지하고 있지만, 수술 로봇을 개발하는 Intuitive Surgical일본의 자동 전자 혈압계, 본인 개인용 저주파 자극기 등을 생산하는 Omron등의 기업 비중이 높기 때문인 것 같다.​ 주목할 점은 행정부별 비율에서 Japan의 비중이 거의 반이 된다는 점인데, 이는 "Japan의 투자 시장의 특징"에서도 언급했지만 4차 산업 혁명을 이끄는 미래 원천 기술을 보유한 기업 중 로봇 공학이나 AI의 원천 기술을 가진 Japan기업이 정내용 많다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이기도 하다.(자세한 스트리운 아래 포스팅 참조)


    ​ 국내의 비율은 하나 퍼센트 정도이지만, BOTZ에서 투자하는 국내 기업들은 유진 로봇(056080), 디에스 티 로봇(0907하나 0), 로보 스타(090360)총 3기업 중퍼센트 정도에 투자하고 있다.한국에 경쟁력 있는 로봇 관련 기업이 없는 게 아쉽다.​


    >


    한 고 성장 잠재력 BOTZ은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봉잉잉 산업/비(비)산업용 로봇이나 자동화, 자율 주행 차 등의 산업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성장 주제 ETF이다. 앞으로 여러 분야에서 로봇이나 AI기술이 적용되고 미래는 잠재적으로 인류를 대신할 기술을 가졌다는 점에서 성장 잠재력이 한없이 크다. ​ 2. 효율적인 접근 BOTZ를 매매함으로써, 로봇이나 AI산업의 세계 최고의 작은 기업에 쉽게 투자할 수 있다. (그 때문에 1의 비율이 가장 높다.)또 BOTZ은 한 섹터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, 프로그램, 설계, 생산 등 로봇, AI관련 전후방 소기업에 남김없이 노출됐기 때문에 분산 투자 효과를 갖지만 실제의 소규모 사업체 구성을 보면 의료용, 산업용, 가족용 로봇 및 자동화 솔루션과 AI등 어느에 치우치지 않는 다양한 노출도를 가질 수 있다.*참고 의료용 로봇 - Intuitive Surgical, Omron 산업용 로봇 - Fanuc, KUKA 가족용 로봇 - iRobot, 유진 로봇 자동화 솔루션 - Keyence, DaifukuAI - Nvidia BOTZ(파란색) ROBO(빨간색) 수익률 비교입니다.둘 다 엇비슷한 흐름입니다. 20하나 9년에 발족, ROBO가 수익률 회복이 더 좋았다.아무래도 45퍼센트의 비율을 차지하는 America의 힘템은 아니라 보던 잉헤고 싶다.개인적으로 ROBO보다 BOTZ를 추천하는 이유는 ROBO는 데 꿈 많은 작은 기업에 하나~2퍼센트의 비율로 분산 투자하고 BOTZ는 로봇이나 AI로 확실한 프런티어 작은 기업을 선별하고 투자하기 때문입니다.향후 이 두 ETF의 수익률에 어떻게 차이가 날지 궁금하다.


    >


    >
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